[경북도청]이철우 도지사,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 건설경기 살려라!

태풍 ‘미탁’ 재해복구사업 지역 건설업체 참여 기회 확대

기사등록 : 2020.05.20 (수) 06:36:18 최종편집 : 2020.05.20 (수) 06:36:18      

경상북도가 지난해 제18호 태풍 ‘미탁’으로 피해를 입은 지방하천 재해복구사업에 지역 건설업체의 참여 기회를 확대하기로 했다.



도는 태풍 ‘미탁’ 재해복구사업 15건에 대해 입찰 참가자격을 경북도내로 제한하고 사업비 1,945억원을 신속히 집행한다.

이중 3건은 도내 전문건설업체의 참여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주계약자 관리방식으로 발주할 계획이다.



이는 건설업계의 지역제한 요청을 적극 반영하고 코로나19로 침체된 건설경기를 살리고자하는 이철우 경북도지사의 강한 의지가 담겨 있다는 분석이다.

태풍 재해복구사업은 사업의 특성상 조속한 수해복구가 급선무인데 대규모 사업으로 묶어 전국입찰로 발주하면 사업이 지연될 우려가 높고 자본과 기술이 부족한 지역업체의 참여는 제한적일 수밖에 없어 지역인력과 장비․자재의 사용이 배제될 우려가 있다고 판단되어 입찰 참가자격을 경북도내로 제한하게 되었다.

또한, 주계약자 관리방식은 도내 종합건설업체와 전문건설업체가 대등한 지위에서 입찰참가 부터 공동계약을 맺기 때문에 자본력이 부족한 전문업체가 종합건설업체와 대등한 지위를 가질 수 있고 더 많은 입찰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대한전문건설협회 경북지회에서 지속적으로 건
의한 사항이다.

이번 재해복구사업은 태풍 ‘미탁’으로 인해 유실된 제방과 파손된 구조물 등 개선복구가 시급한 제방을 보강하고, 통수단면 부족 등으로 하천범람을 유발하는 노후 교량을 교체하는 사업이다.

이에 따라 ▲울진군 금천 등 6개 하천에 1,241억 원, ▲영덕군 송천 등 5개 하천에 630억 원, ▲경주시 남천 및 성주군 이천 등에 74억 원이 투입된다. 공사는 5월 중에 바로 들어갈 수 있도록 편입토지 보상금 지급을 조속히 마무리할 예정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태풍 미탁 재해복구사업의 입찰참가 자격을 지역 건설업체로 제한하고 사업비를 신속 집행해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 경기를 부양할 것”이라며, “도민의 생명과 재산보호를 위해 재해복구사업을 조기에 마무리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작년 10월 1일부터 3일 동안 태풍 ‘미탁’의 영향으로 울진 554.3㎜, 영덕 380㎜의 기록적인 폭우를 기록했고, 인명피해 14명(사망9, 부상5), 이재민 2,052세대 3,317명이 발생하였으며, 10개 시․군 89개 지방하천 137개소에 196억원의 피해를 입은 바 있다.

기사등록 : 경북연합방송 / gumisun@daum.net

# [경북연합방송]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재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 의견
  방문자 의견이 총 0개 등록되어 있습니다.
 
나의 의견 작성하기 *기사에 대한 의견은 실명제를 실시합니다.
 
등록된 방문자들의 의견 입니다.

등록된 방문자 의견이 없습니다.

 
 
검색어 TOP10
揶쏉옙占쏙옙雅
신공항
媛뺤떊二
議곗꽦吏
鈺곌퀣혙源
鈺곌퀣占쎄퉮占
강신주
주민투표
김재원
선거
많이 본 뉴스
[구미]옥성문화센터 개관식 개..
[경산]신임동장, 살기좋은 북부..
[김천]「Happy together 김천」..
[청송]무더위에 지친 수용자에..
[성주]2년 연속, 지방세정 종합..
[성주]세계명물 성주참외, 극동..
[영덕]2020 영덕단오장사 씨름..
[경주]‘안전신문고’ 통해 코..
[경주]트라이애슬론선수단 감독..
[울진] 하반기 공공근로사업 및..
[구미]제13기 구미시 자원봉사..
[영주]'바이텍스' 양봉협회에..
[문경]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구미]철강산업 재도약 기술개..
[의성]청소년상담복지센터,‘찾..
[의성]관내 어린이 위한 방역·..
[청송]윤경희 청송군수, 취임2..
[영주]2020년 지방세정 종합평..
[경북도청]직원들 요구사항 담..
[경산]민선7기 취임2주년 최영..
포토 뉴스
[의성]의성문화원 우리가락사랑회, 2017실버문화페스티벌 '샤이니스타를 찾아라!' 본선진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