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양성자가속기, 반도체·우주산업 협력 개시

원자력연구원·우주기술진흥협회와 협약 체결,가속기 확장, 대기·우주방사선 영향 시험 플랫폼 구축 계획 탄력

기사등록 : 2020.11.04 (수) 11:47:04 최종편집 : 2020.11.04 (수) 11:47:04      

국내 유일의 경주 양성자가속기가 우리나라 우주 기술과 산업 발전에 앞장선다.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박원석) 경주 양성자과학연구단(단장 김유종)은 2일 양성자가속기를 우주기술 연구개발 및 산업 발전에 활용하기 위해 한국우주기술진흥협회(회장 송경민)와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양성자가속기 기반 우주 부품 시험·분석 인프라를 이용한 국내 우주 산업 기업체 연구개발 지원과 인프라의 성능 향상 및 확충을 위한 상호 협력, 우주 기술 공동연구 등이다.

최근 국내 반도체 및 우주 산업 기업들이 양성자가속기 활용을 요청하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어 양성자과학연구단은 양성자가속기를 현재 100MeV급에서 200MeV급으로 증설해 ‘반도체 및 우주부품 시험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 추진 중이다.

국내 반도체 및 우주 산업체에서는 개발 단계의 반도체 소자, 우주 부품 등을 경주의 100MeV 양성자가속기로 시험하고 있다. 하지만 국제 표준을 충족하는 최종 시험은 최소 200MeV급 가속기를 필요로 해 미국·일본 등의 해외시설에 의존하는 형편이다.

반도체 및 우주 기술의 고도화와 국가간 기술 경쟁이 심화되며 국제 표준은 더욱 강화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국내 기업들이 경쟁력을 갖추려면 국제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시험 플랫폼을 필요로 한다.

양성자과학연구단은 양성자가속기 증설에 필요한 역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한국우주기술진흥협회는 반도체 및 우주 부품 시험 플랫폼 구축을 위한 관련 분야 전문기술을 갖추고 있어, 이번 협약을 통해 플랫폼 구축에 박차를 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박원석 한국원자력연구원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반도체 및 우주부품 시험 플랫폼 구축 계획을 조기에 수립·추진해 우리나라의 반도체 및 우주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유종 양성자과학연구단장은 “과기부, 경상북도, 경주시 등 유관기관은 물론 관련 산업체와 협력해 양성자가속기의 200MeV 증설과 반도체 및 우주부품 시험 플랫폼 구축 계획을 사업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전했다.

기사등록 : 경북연합방송 / gumisun@daum.net

# [경북연합방송]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재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 의견
  방문자 의견이 총 0개 등록되어 있습니다.
 
나의 의견 작성하기 *기사에 대한 의견은 실명제를 실시합니다.
 
등록된 방문자들의 의견 입니다.

등록된 방문자 의견이 없습니다.

 
 
검색어 TOP10
媛뺤떊二
議곗꽦吏
??
鈺곌퀣혙源
김주수
신공항
鈺곌퀣占쎄퉮占
주민투표
의성
도산초
많이 본 뉴스
[성주]고대인의 삶과 죽음을 전..
[경북소방]산림화재 진압역량강..
[영천]‘별’을 품은 보현산댐..
[영덕]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
[기타기관]경북농기원 권기민..
[경북도청]문화재산업의 모든..
[경북도청]문화누리카드 전액소..
[경북도청]해양생물 종 복원 전..
[구미]구미시의회, 11월 25일부..
[군위]2021년도 예산, 3,385억..
[구미]교통 체증 심각했던 구미..
[김천]코로나-19 재확산 NO, 중..
[청송]가을철 소나무류 무단이..
[경북도청]미래 농업성장 이끌..
[경북도청]6차산업 안테나 숍..
[김천]김천 이승섭 기관사 100..
[김천]수영 한국신기록의 산실..
[구미]여성친화도시 시민참여단..
[청송]국민 선택 받은‘청송사..
[구미]「북(Book)-런치」를 아..
포토 뉴스
[의성]의성문화원 우리가락사랑회, 2017실버문화페스티벌 '샤이니스타를 찾아라!' 본선진출